2019년 말까지 전 세계 정부의 압도적인 다수가 디지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발생한 위기는 디지털 거버넌스를 선택적 발전에서 급박한 필수 요소로 전환시켰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물게 되면서 정보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보건, 사법, 교육, 상업 서비스 및 다양한 사회적, 연령층의 필요성에 대한 '디지털 발전'이 재정의되었습니다.
한국 정부는 통합 디지털 정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라는 새로운 혁신 전략을 출범시켰습니다. 이 전략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기술부가 주도할 예정입니다.
목표와 목적
- 정부 서비스 강화: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정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여기에는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국민과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혁신 촉진: 이 전략은 디지털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의료, 교육, 교통,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기업가 정신, 협업, 신기술 개발을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경제 성장 촉진: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경제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 혁신적인 전략은 국가 운영 방식에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2022년 9월 2일, 19명의 민간 전문가와 관계 장관으로 구성된 대통령 직속 디지털 플랫폼 정부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이 위원회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서비스 속도를 높이며 국민이 정부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더욱 연결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정부 경험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대한민국을 디지털 혁신의 세계적 리더이자 자국 정부를 강화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모든 국가의 사례 연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주요 구성 요소
디지털 인프라
한국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국가의 모든 부분이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 기관은 기업 및 시민은 물론 정부 기관끼리 신속하게 소통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
이러한 디지털 인프라의 필수적인 측면 중 하나는 데이터 공유입니다. 정부 기관과 부서는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 공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서로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권장됩니다. 이는 보다 통합되고 효율적인 정부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민 참여
한국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정책 개발 및 개선과 관련된 영역에서 시민의 참여를 장려합니다. 시민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 의견을 제시하거나 의견을 표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에 대한 정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조치입니다.
구현된 정책
성공 사례 및 영향
성공 사례
혁신과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자금, 자원 및 규제 지원은 스타트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는 예를 들어 핀테크, 전자 상거래 및 의료와 같은 스타트업과 같은 혁신을 촉진했습니다. 제조 및 농업과 같은 전통 산업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개입이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함에 따라 점점 더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업의 효율성, 생산성 및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AI, IoT 및 빅 데이터 분석과 같은 첨단 기술이 적극적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은 화요일 최첨단 반도체 칩을 만드는 데 있어 최우선 순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 중에 2027년까지 인공 지능에 9조 5천억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종 생각
전반적으로, 디지털 플랫폼 정부 모델은 한국의 시민과 기업에 혜택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디지털 플랫폼과 기술을 활용하여 정부의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사용자의 긍정적인 경험을 높이며 혁신적인 초점과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정부가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실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고 현재 이해 관계자에게 적절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면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